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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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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영 (이화여자대학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 - 10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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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배제 경험 이후 중립적인 얼굴표정을 해석하는 과제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해석 편향 양상을 살펴보고 그 관계가 감사 글쓰기 과제 수행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적 배제 경험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성인진입기 남녀 89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사회적 배제/수용) X 2(감사 글쓰기 과제 수행 유/무) 피험자 간 설계로, 사회적 배제 조작과 감사정서 조작은 각각 사이버볼 게임과 감사 글쓰기 과제를 통해 이루어졌다. 처치집단별로 실험 참여자들은 중립적인 얼굴표정 사진을 보고 해당 사진의 사람이 얼마나 거부적으로 그리고 우호적으로 느껴지는지를 각각 평가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사회적 배제 경험 유무와 감사 글쓰기 과제 수행 여부에 따른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배제 조건에서 감사 글쓰기를 수행한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중립적인 표정을 덜 거부적으로 해석하였으며, 감사 글쓰기를 하지 않은 통제 조건에서는 사회적 배제 집단이 수용 집단에 비해 중립적인 표정을 더 거부적으로 해석하였다. 한편, 감사 글쓰기 과제를 수행한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중립적인 표정을 더 우호적으로 해석하였다. 위와 같은 결과에 따라 사회적 배제 경험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결과에 대한 치료적 개입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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