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1 - 122 (32page)
DOI
10.29330/jcas.2022.12.26.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선 1999년 뉴욕에서 개최된 《글로벌 개념주의》 전시가 서구중심주의적 미술사 서술방식에서 벗어나 세계 각 지역의 개념주의 미술 실천을 포괄한 점에 주목하고, 이 전시의 미술사적 의의가 - 글로벌 개념주의 미술이 서구 개념미술의 단순한 파생물이 아니라 세계사적 사건과 연계되면서도 지역의 긴급한 이슈에 반응하며 전개되었다는 측면에서 - 개념주의의 글로컬한, 다중심적 실천에 있음을 논의한다. 이렇게 볼 때, 개념주의 미술은 각 지역의 동시대성(로컬리티)과 당대 모든 지역의 동시대성(글로벌티)에 동시에 관계하면서 양식적으로는 동시대의 보편적인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유사한 형식을 갖지만 내용적으로는 각 지역의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해 다른 내용을 다루면서 전개되었다. 본 연구는 《글로벌 개념주의》에서 정식화된 이러한 개념주의 미술의 특징이 동시대의 문제를 개념적으로 다루는 컨템퍼러리 아트의 비판적 계보와 긴밀하게 맞닿아 있다는 점에 바로 그 미술사적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개념주의의 이론적 쟁점과 역사적 계보
Ⅲ. 《글로벌 개념주의》의 미술사적 의의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