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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수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3 - 112 (6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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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최근 미술계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컨템퍼러리 아트’란 무엇인가의 문제를 ‘동시대성’에 대한 논의를 통해 규명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본 논문은 미술사적 관점에서 컨템퍼러리 아트가 첫째, 언제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한가라는 ‘시대구분’의 문제와 둘째, ‘왜 1989년 이후’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는 것이 중대한지를 논의한다. 그리하여 본 논문은 우선 시대구분의 문제와 관련하여 테리 스미스와 피터 오스본의 분석에 의거하여, 시대구분의 문제를 세시기로, 즉 ‘1945년 이후’, ‘1960년대 이후’, ‘1989년 이후’로 구분 및 서술한 뒤, 각각의 의의와 문제를 검토한다. ‘1945년 이후’의 시대구분은 ‘컨템퍼러리’를 동유럽에서는 모더니즘과 대립되는 것으로, 서유럽과 미국에서는 연장이나 계승의 맥락에서 다룬다는 점에서 뚜렷이 대조되는 양쪽의 시각을 검토한다. ‘1960년대 이후’의 시대구분은 컨템퍼러리 아트가 1960년대 일련의 반(反)모더니스트 미술운동을 주도한 개념미술로부터 발전된 것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관점과 특히 이것이 (비록 여전히 서구가 주도했지만) 2, 3세계를 포함한 세계적 현상이 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나아가 ‘1989년 이후’의 시대구분은 1989년에 일어난 역사적 사건(즉 베를린장벽의 붕괴와 글로벌 자본주의)의 맥락에서 컨템퍼러리 아트가 ‘아방가르드의 명백한 종말, 자율적 미술의 문화산업으로의 통합, 비엔날레의 전지구화와 초국가화’를 특징으로 한다는 점을 추적한다.
그런 뒤, 본 논문은 이러한 시대구분의 문제에서 왜 ‘1989년 이후’의 컨템퍼러리 아트가 미술사적으로 중대한지를 세 가지 전환, 즉 ‘전지구적 전환’, ‘탈식민적 전환’, ‘양식적 전환’의 관점에서 검토한다. 본 논문은 여기서 1989년에 일어난 일련의 역사적 사건들(즉 베를린장벽의 붕괴, 천안문사건, 팀 버리스-리의 웹의 창시 등)은 무엇보다 미술의 ‘전지구적 전환’을 가져왔다. 글로벌 자본주의에 의해 촉발된 ‘전지구화’는 피터 바이벨의 ‘되쓰기’의 관점에서처럼 비서구 미술의 부상(浮上)을 촉진하였고 또한 한스 벨팅의 주장대로 모더니스트 관점을 표방하는 ‘세계미술’로부터 탈모던적, 다중심적 ‘글로벌 아트’로의 전환을 가져왔다. 둘째, 미술계는 1980년대 후반 탈식민주의 담론을 받아들이며 ‘탈식민적 전환’을 맞게 된다. 특히 1989년은 미술사적으로 일련의 획기적인 전시회가, 즉 장-위베르 마르텡의 ‘지구의 마법사들,’ 일리안 고도이와 헤라도 모스케라의 ‘1989년 3회 아바나 비엔날레,’ 라시드 아라인의 ‘타자의 이야기: 전후 영국의 아시아-아프리카 미술가들’ 등이 열렸던 해로서 탈식민적 전환을 상징한다. 이러한 전지구적 전환과 탈식민적 전환은 1989년 이후 컨템퍼러리 아트가 종전의 모던 아트로부터 커다란 ‘양식적 전환’을 가져오게 되었는데, 실제로 스미스와 오스본의 논의에 의거해 심미성으로부터 비판성으로, 전통적 매체로부터 다양한 일상, 기술, 복합 매체로, 시각미술로부터 개념미술-포스트개념미술로 전환되었음을 확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시대성’에 대한 미술사적 담론
Ⅲ.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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