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성희 (서울대학교) 김찬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27 - 238 (12page)
DOI
10.22368/ksecce.2021.11.3.2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과 부모 관련 변인 및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관련 경험의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생 1∼2학년 488명의 응답 자료를 사용하여 기초통계분석과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 수준은 평균적으로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에서 성별에서만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부모 관련 변인인 부모의 사회적 지지와 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기후변화태도에서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관련 경험인 6개 변인에서 모두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변인들을 통제하고 부모 관련 변인과 고등학생의 기후변화 관련 경험의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부모 관련 변인과 가정에서의 기후변화 체험학습 경험을 제외한 기후변화 관련 경험 변인의 대부분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다. 학생들의 기후변화 대응 실천역량에 대한 상대적인 영향력은 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기후변화태도, 기후변화 정보 습득 경험, 기후변화 동아리 활동 경험, 부모의 사회적 지지, 기후변화 봉사활동 경험, 교과수업 중 기후변화 수업 경험, 학교에서의 기후변화 체험학습 경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경험 확대도 중요하지만, 부모의 기후변화에 대한 태도와 이를 위한 교육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