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주 (서원대학교) 안영석 (안동대학교) 이민혁 (금호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 - 35 (35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2.65.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윤리와 사상]은 비수능 선택 과목인 진로 선택 과목으로 그 위상이 변화하였다. 따라서 2022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의 주요 과제는 7차 교육과정부터 유지되어온 정체성과 진로 선택과목으로서의 차별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진행된 2022 개정 [윤리와 사상]의 1차 연구의 주요 개발 방향 및 설계 근거와 현황을 제시하고자 한다. 2022 개정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1차 연구에서 설정된 주요 개정 방향은 첫째, 총론과의 연계성을 강화한다. 둘째,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에 대한 체계적 학습과 이해’라는 [윤리와 사상]의 정체성을 유지한다. 셋째, 윤리 사상사 중심 접근법과 주제 중심 접근법의 조화를 추구하되 주제 중심 접근 요소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정 방향을 중심으로 1차 연구에서는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목적은 2022 개정 [윤리와 사상] 1차 연구의 주요 내용을 공유함으로써 2022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개정 연구 마무리에 보탬을 주고자 하는 데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