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효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5 - 81 (27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5.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통, 협력, 대화, 상호의존, 상상력, 감성, 창의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학교교육은 경쟁 중심 체제에서 인간다움의 본질을 발견하고 추구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변화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미술 교과에서 인문소양교육의 학습 주제와 학습 요소를 선정하여 학교급별로 위계화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10명의 미술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두 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미술과 인문소양교육의 학습원리를 비판적 사고와 성찰, 감수성과 공감, 창의적 실천의 세 영역으로 선정하였고, 전문가들이 제시한 인문소양교육 학습내용의 위계화를 위한 근거를 검토하여 학교급별 학습주제와 학습요소를 마련하였다. 학습주제는 미술과 미적체험, 미술과 정체성, 미술과 다원성, 미술과 참여 등 네 영역에서 7개 주제로 세분화되었으며, 학습요소는 7개 주제를 중심으로 22개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미술 교과에서 인문 소양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