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라 직무만족도와 전문성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영아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직무만족도와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D시와 K시에 위치한 영아보육교사 274명을 대상으로 개인변인을 조사하여 직무만족도와 전문성인식을 측정한 후, 독립표본 t 검정 및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고, 직무만족도와 전문성 인식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영아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중 경력이 많을수록, 자격증급수가 높을수록, 급여가 많을수록, 보육영아의 연령이 많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영아보육교사의 연령과 결혼여부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영아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중 경력이 많을수록, 자격증급수가 높을수록, 급여가 많을수록 전문성 인식이 높았으며 영아보육교사의 연령, 결혼여부 및 보육영아의 연령에는 차이가 없었다. 영유아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전문성 인식은 상관관계가 있어 직무만족도가 높으면 전문성 인식도 높았으며 역으로 전문성 인식이 높으면 직무만족도도 높았다. 따라서 영아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및 전문성 인식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대책마련을 위해서 개인적 변인을 고려하여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며 특히 보육시설 관계자들과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