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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6 No.2 (Wn.146)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23 - 337 (15page)
DOI
10.15187/adr.2023.05.36.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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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현실의 변화를 빠르게 받아들이고 변화하는 디자인 분야의 특성을 감안하면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의 디자인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와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미국의 디자인대학 교육 컨설팅 및 인증단체인 NASAD의 항목을 기준으로 국내 A대학의 학부과정 커리큘럼 설계와 강의진행 과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 교육의 지표가 되는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얻고자하였다.
연구방법: 문헌 연구 방법과 설문을 통한 현장 조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NASAD 핸드북에 나온 전공필수 역량과 A대학 시각디자인 전공과목의 과정 설계 및 강의 계획을 종합하여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A대학 시각디자인 전공 강의를 맡고 있는 강의자에게 전공필수 역량에 관한 설문조사와 추가 인터뷰를 한 후 비교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했다.
연구결과: 조사 결과 A대학의 커리큘럼 설계와 강의자의 실제 강의 진행은 분포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일반적으로 강의 진행에서 커리큘럼보다 광범위하게 항목을 다루고 있었다. 또한 강의자의 수업 진행에 관한 주관식 설문을 통하여 강의자의 수업 내용과 강의 방법을 살펴 볼 수 있었다.
결론: 위의 분석 결과를 통해서 대학, 강의자, 학생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가 강의자들과 학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교육 자료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NASAD 시각디자인 전공 관련 기준 항목
3. 국내 A대학의 시각전공 과정 분석: NASAD 기준 활용
4. 분석 정보의 활용 가능성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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