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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경희 (공주교육대학교) 이우진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 - 2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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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교육의 대전환이 요청되는 인류세의 기후위기시대를 맞이하여 원불교 유아교육기관에 종사하는 교육자들이 지녀야 할 책무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먼저, 기후위기 시대에 원불교 이념을 생태적으로 재해석하여 미래 교육의 방향에 대해 탐구해 보았다. 원불교는 동포은(同胞恩)과 천지은(天地恩)의 이념을 통해, 인간과 동·식물을 넘어 무기물들과의 상호은혜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인간이 지구의 은혜를 입어 생존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 지구에 대한 은혜를 보답해야 할 의무인 ‘천지보은(天地報恩)의 윤리적 책임’을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원불교는 ‘지구소외’에서 ‘지구공생’으로 나아가는 미래교육을 설정하는 데 있어 의미있는 토착사상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기후위기시대를 맞이하여 원불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자가 지녀야 할 책무를 3가지 측면에서 탐구하였다. 첫 번째로,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생태전환교육 실천의 책무, 두 번째로, 생태적 실천을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고 연대해야 할 책무, 마지막으로, 생태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ECEfs)’의 현장 적용 노력과 자기성찰에 대한 책무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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