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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김세화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85 - 9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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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이 가진 교육적 기능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1940년에 발표된 디즈니의 <피노키오>를 선정하였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 작품의 프레임안에서 묘사된 공간적인 표현(Spatial expression)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어, 애니메이션의 배경 장면에 내재된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1) 피노키오 작품의 서사구조를 파악하여 주요한 사건이 벌어지는 공간 4곳을 선정하였다. 2)각각의 공간에 내재된 공시적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롤랑 바르트의 기호분석 체계를 활용하였다. 3)공간을 구성하는 소품들이 어떻게 관계구조를 이루어 공간의 상징 의미를 생성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잔 랭거의 표상적 상징 형식을 도입하였다. 4)배경을 구성하는 색들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자 각 공간에 대해 대표적으로 3개의 이미지를 추출하여 한국표준색 색채분석(KSCA)시스템에 적용하였고, 이 결과를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에 적용하여 형용사 이미지를 도출하였다. 5)기호학적 분석에 의한 공간의 상징 의미해석과 색채의 배색으로 나타나는 의미성이 일치하는가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통해 <피노키오>의 공간에 대한 서사구조는 구약성서의 요나이야기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디즈니의 <피노키오>가 개봉된 당시 미국의 상황이 작품에 어떻게 반영되어있는가를 살펴보면, 1940년대 당시 2차 세계 대전이 진행 중이던 상황에서, 미국은 디즈니의 <피노키오> 애니메이션을 통해 어린이들로 하여금 군인으로서 참전하여 얻게 되는 성숙과 그 행위의 숭고한 가치를 주입시킴으로써, 마땅히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국민으로 자라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기독교 문화를 바탕으로, 주어진 사명을 외면하던 요나가 큰 물고기에게 삼켜져 뱃속에서 3일을 지내고 회개한 후 다시 세상에 나와 사명을 완수하였다는 요나서의 공간구조를 모방함으로써 작품에 숨겨둔 의도를 보편적 가치로 받아들이게끔 유도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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