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민 (의정부민락초등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김현숙 (한국구화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23 - 146 (24page)
DOI
10.31863/JSE.2024.11.40.4.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개별차원 긍정적 행동 지원이 통합학급의 중도 자폐성 장애 유아의 도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중재 종료 후 유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경기도 U시에 위치한 병설유치원 통합학급 5세 중도 자폐성 장애 유아 1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능평가를 기반으로 한 중다요소 중재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은 자폐성 장애 유아의 손톱 물어뜯기, 소리 지르기, 자리 이탈 행동의 도전 행동을 감소시켰고, 중재 종료 후에도 도전 행동 감소가 유지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체계적인 기능평가를 기반으로 한 중다요소 중재의 개별차원 긍정적 행동지원이 병설유치원 통합학급에서 자폐성 장애 유아의 도전 행동을 지도하는 데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7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