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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8호, 2025년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77 - 102 (26page)
DOI
10.7230/KOSCAS.2025.78.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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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듀서 디디에 브루너가 미셸 오슬로의 장편영화 데뷔작의 제작 지원을 결정하였을 때, 그 시도는 다소 무모해 보였다. 하지만 <키리쿠와 마녀>(1998)의 개봉 결과는 향후 프랑스 애니메이션 산업 전반을 바꾸어 놓는 결과를 불러왔다. 1990년대 중반까지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제작량은 많지 않았지만, <키리쿠와 마녀>의 개봉을 전후로 1990년대 후반에 상황은 바뀌었다. 그리고 2000년대를 거치며 프랑스의 애니메이션 업계는 세계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본 연구는 <키리쿠와 마녀>가 등장하던 시점을 중심으로 2000년대 초반부터 약 10년간 프랑스 애니메이션 산업의 흐름을 추적한다.
2000년대 이후 프랑스의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방식은 많은 변화를 겪었다. CNC의 통계에 따르면 1990년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제작량은 자체로도 많지 않은 편이었지만, 다른 국가와 비교해서도 많지 않았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에 상황은 변화했다. 1983년에 발표된 이미지 플랜은 1980년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증대에 영향을 주었고, 1990년대 후반 프랑스 애니메이션의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미셸 오슬로라는 새로운 인재의 등장으로 프랑스 애니메이션 산업은 두드러지게 성장했다. 통계적으로 2002년부터 2010년까지 무려 46편의 애니메이션 영화가 극장에서 개봉되었는데, 본 연구는 당시의 개략적인 상황을 정리한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국제적인 발전으로 CNC는 월드 시네마 지원처를 설립했고, 해외 작품 프로모션 지원책도 내놓았다. CNC의 정책을 중심으로 프랑스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은 무수한 변화를 거쳤다.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프랑스 애니메이션 업계의 변화를 관찰하고, 또한 그 과정에서 애니메이션의 그래픽 기술이 현대의 영상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어떻게 작가적인 성향의 작품과 관객이 만날 수 있도록 이끌었는지를 보여준다. 장르 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현재의 영상산업 전반의 상황에서 본 논의의 주제는 영상산업의 변화에 대처하는 거시적인 관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프랑스 국립영화영상센터의 통계
Ⅲ. 미셸 오슬로의 영향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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