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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상 (한양대학교) 도철웅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9권 제4 D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443 - 45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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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연속류도로는 교통량-속도-밀도 간에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연결로교통류가 본선에 합류하게 되면 속도나 밀도가 변할 뿐만 아니라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식도 달라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합류영향권역에서 시공간적으로 연속된 교통자료를 이용하여 속도-밀도 변수간의 상관관계 변화구간을 파악하고, 구간별 변화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류 및 합류구간에서는 “Underwood”모형의 지수형태를 보이며, 합류구간을 통과한 하류구간에서는 “Greenshields”모형의 직선형태를 나타내었다. 속도-밀도 상관관계가 변화된 하류변화구간은 연결로와 접속한 3차로의 합류 종점부를 기점으로 하류 100m~500m 범위에서 내측차로로 갈수록 점차 하류방향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보였다. 또한, 상류구간, 합류구간, 하류변화구간은 속도밀도 모형에서 자유속도(상수)와 혼잡밀도에 대한 자유속도비(기울기)가 통계적으로 서로 다른 이질적인 교통류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문헌고찰
3. 이론적 배경 및 자료특성 분석
4. 자료분석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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