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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규환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공법학회 공법학연구 공법학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71 - 2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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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법역과 관련된 여러 가지 논점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는 특히 ‘에너지기술기준’의 법적지위 확정을 위한 법규를 조명하고 비판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기술기준 확정절차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에너지기술혁신을 법에 신속히 반영하기 위해 현행법제가 규정하고 있는 정부중심의 심사구조를 민간중심의 심사구조로 전환하여야 하는 이유를 비교법적으로 또한 고찰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요구는 현대 행정법학계의 큰 흐름을 조명해 보면 더욱 명확해 진다. 즉, 국가와 국민의 법률관계를 단지 수직적 구조로만 보는 전통적 시각에 더해 양자의 관계를 수평적 법률관계로도 조명하려는 시도들 (환경법상의 협력의 원칙, 자율규제, 자기통제협약 등)이 활발히 나타나고 있는 현상과 일맥상통 한다.
전문영역에 대한 평가는 해당전문가만이 할 수 있다. 또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안전하다. 국가가 사회 각 영역을 관리ㆍ감독하는 기관이라는 뿌리 깊은 전통적 사고방식에서 탈피해 이제는 각 영역에서 활동하는 개인이나 단체를 ‘돕는 기관(Unterstutzungsorgan)’이라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 현실적으로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국가가 다 개입하여 해결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때문에 사후통제의 가능성은 법적으로 남겨두되 사전통제의 기능은 민간에 이양하여 (기술기준집의 준수를 독일처럼 추정규정을 두어 사실상 강제적으로 유도한다든지, 자율인증서발급을 기술적 전문성을 인정받는 전문민간단체에게 실질적으로 위임하는 등) 국가적 제반비용 절감을 가져오는 민간영역 자율통제 기능 활성화 촉진정책을 모색해 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술기준 법적지위
Ⅲ. 비교법적 고찰
Ⅳ. 보론-행정법학의 신경향들
Ⅴ. 맺는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Zusammenfassung〉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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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과 연관된 판례 (1)

  • 대법원 1990. 2. 27. 선고 88재누55 판결

    명령 또는 규칙이 법률에 위반한 경우에는 대법관 전원의 2/3이상의 합의체에서 심판하도록 규정한 법원조직법 제7조 제1항 제2호에서 말하는 명령 또는 규칙이라 함은 국가와 국민에 대하여 일반적 구속력을 가지는 이른바 법규로서의 성질을 가지는 명령 또는 규칙을 의미한다 할 것인바, 수산업에관한어업면허사무취급규정(수산청훈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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