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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건형 (육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73 - 418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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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식의 『식민지』(1963)는 작가의 자전적인 학병거부 만주도피와 해방 후 귀환과정을 다룬다. 귀환서사 중 이채롭게 피해자로서의 조선인이라는 민족주의적 정결성에서 거리를 두고, 건국의 동일성에 함몰되지 않는 탈주적 자세를 보여준다. 개체적인 삶을 위협하는 제국의 통치술을 포착하고 미학과 교양주의를 통해 이와 거리를 둔다. 본고는 서술상의 균열을 통해 표면적인 민족사 담론 이면의 타자들의 역사에 대한 공동 기억을 읽고, 특히 만주의 다항적 위계, 조선인의 이중적 위치에 대한 솔직한 고백을 통한 반성과 죄책감에 주목한다. 이를 지렛대 삼은 해방 후 피난 일본인에 대한 연민의 장면에서 귀환서사의 한 특이점을 제기한다. 남북 분단을 예감하면서도 어떤 국가장치에서도 벗어난 개체적 윤리를 견지하는 귀환 장면에 주목하였다. 또한 1960년대 4.19와 한일협정을 전후한 창작 당시 냉전과 탈식민의 문제를 탐색하는 김광식의 역사의식이 『식민지』라는 기원을 묻는 기획으로 형상화되었다는 점도 유의할만하다.

목차

국문초록
1. 귀환서사의 정결한 제의(祭儀)와 식민지 기억의 침묵
2. 청년지사를 창출하려는 서술자와 탈주하는 인물
3. 제국의 언어에 맞선 비국민들의 태업, 미학과 교양의 보편주의
4. “소일본인“ 의 죄책감과 중국인의 목소리로 듣는 만주의 기억
5. 패전 일본인에 대한 연민과 건국의 동일성에서 벗어난 `독립`
6. 4.19와 한일협정 사이에 귀환의 원점을 쓴다는 것
7. 나가며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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