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일 (연세대학교) 정지명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05 - 11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프로농구팬을 대상으로 팬들의 팀 동일시와 기업 동일시가 프로농구 팀을 운영하는 기업의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기업이미지를 매개변수로 설정하여 어떤 과정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조방정식 (Structural Equation Model: SEM)을 이용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의 모집단은 한국프로농구 직접관람자로 한정하였다. 표본의 선정은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중 회수된 설문지는 402부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좋아하는 팀이 없다고 응답한 Z3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379 부의 설문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Amos 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인들 간의 직ㆍ간접효과를 알아보았다. 분석결과는 팀동일시는 구매의도에 정적인 인과관계가 나타났지만 기업이미지를 매개로 해서는 직접효과는 사라지고 간접효과만이 측정되었다. 이는 팀동일시가 기업이미지를 통해서만이 구매의도를 설명하고 있다는 결론이다. 기업동일 시와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기업이미지를 매개로해서는 직ㆍ간접효과가 동시에 나타난 부분매개모형을 지지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