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2號 (通卷 第73號)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99 - 2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중지능이론과 STEAM 교육방법에 근거한 지속가능발전교육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의 핵심 영역을 교육내용으로 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에게 적용한 후,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지식, 이해 및 태도, 다중지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설계 방법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지속가능발전교육 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과 음악, 신체, 논리수학, 공간, 자연탐구 등의 다중지능 영역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는 데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의 반응을 중심으로 한 질적 분석 결과에서도 창의성 요소와 인지, 심동, 정의적 영역에서 교육적 경험과 긍정적인 의미를 확인하였다. 즉, 다중지능이론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발전교육 STEAM 학습활동은 STEAM 교육의 융합적 특징을 심도 있게 상호 보완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