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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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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9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1 - 27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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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교육이 삶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규명되었다. 따라서 여타의 교육처럼 죽음교육 또한 유아기부터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부터 죽음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죽음교육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여러 활동(교과목)과 연계할 수 있으며,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전통문화를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선행되어야 유아를 대상으로 한 죽음교육이 좀 더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예비유아교사의 죽음교육에 ‘진도씻김굿’을 활용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진도씻김굿’을 중심으로 무속에 나타난 죽음의미, 죽음이라는 사건에 직면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모습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관계의 연속’과 ‘삶의 연속’이라는 두 가지 키워드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두 가지를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며, 삶에 대한 위로와 희망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진도씻김굿’의 절차 중 씻김의식은 유아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이상과 같은 탐색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죽음교육에 있어 ‘진도씻김굿’의 활용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예비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중 “유아과학” ‘식물 기르고 관찰하기’활동과 ‘진도씻김굿’을 연계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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