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7 - 9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거꾸로 수업을 활용한 STEAM 프로그램이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것이다. 연구 대상은 인천광역시 소재 S초등학교 5학년이며 연구반(26명)과 비교반(26명)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반에는 거꾸로 수업을 활용한 과학 중심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비교반에는 실험 위주의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수업 후 두 집단의 수업 참여도를 통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연구반 학생의 경우 면담을 통해서도 거꾸로 수업의 의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반과 비교반 간의 수업 참여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연구반내에서 수업 참여도 평균 점수의 상승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거꾸로 수업을 활용한STEAM 프로그램이 학생의 수업 참여 향상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가정할 수 있었다. 또한 좀 더 명확한 원인 분석을 위해 연구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한 결과, STEAM 프로그램에서 거꾸로 수업 방식을 활용하는 수업 설계 전략과 학생들의 사전 학습에 대한 부담, STEAM 프로그램 종류에 따른 거꾸로 수업의 적용 방식의 적절성 여부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요인이었다. 교사의 수업 설계 전략 부족, 그리고 STEAM 프로그램에서 거꾸로 수업 방식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고 일부 거꾸로 수업을선호하지 않는 학생들은 사전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었다. STEAM 프로그램과 거꾸로수업의 형식적인 결합에만 치중하였던 것도 수업 참여를 높이는데 한계점을 가져다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