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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훈 (창원대학교) 박세운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3권 제1호(통권 제147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45 - 267 (23page)
DOI
10.22558/jieb.2020.2.33.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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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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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형복합쇼핑센터 개장과 아파트와의 거리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우리나라의 대표적 대형복합쇼핑센터인 잠실 롯데월드타워의 착공 이전, 공사 중 기간, 그리고 개점 이후의 3개 기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롯데월드타워 반경 7.65km이내의 송파구 및 강남구의 아파트이다. 이 기간 중 거래된 실거래 44,185 건 중 11,046건을 분석대상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롯데월드타워 3개 기간 동안의 가격변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중차분법(difference in difference method)을 사용하였다. 분석모형으로는 아파트가격에 영향을 주는 헤도닉 가격모형을 통한 전통적 회귀분석과 아파트 가격의 공간적 의존성을 반영한 공간시차모형(Spatial Lag Model)과 공간오차모형(Spatial Error Model)을 이용하였다. 실질매매가격의 로그값을 종속변수로 한 분석 결과에서는 공사기간 후의 가격이 공사 기간 전에 비하여 하락하여 롯데월트타워의 입점이 아파트 가격에 부(-)의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월드타워와의 접근성의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모든 모형에서 500m이내 위치한 아파트가 가격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 회귀분석 모형과 공간시차모형에서는 500m이상 1km이내가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오차모형에서는 4km이상-5km미만에서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모형에서 4km이상-5km미만의 거리에 있는 아파트 가격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거리 영역 대에는 한강 조망이 가능한 압구정동의 아파트와 삼성동 무역센터의 쇼핑센터 인근 아파트와 같은 강남구 고가 아파트가 위치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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