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갑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9권 제3호(통권 제87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1 - 81 (11page)
DOI
10.31694/PM.2021.09.29.3.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만은 21세기 신종 전염병으로 규정될 정도로 세계적 사회문제이며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은 비만이 생애주기로 확장되는 다양한 경고성 통계가 제시될 정도로 비만사회로 진입하였다. 따라서 비만사회는 다양한 사회제도와 상호 작용된 사회문제이기 때문에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 등의 관점에서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 특히 비만사회의 해법은 국가가 주도하여 교육적 접근에서 문화적 차원으로 연계하고 확장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비만사회 해법 찾기를 교육적 접근에 초점을 맞춰 학교체육 선진화의 당위성과 실천과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학교체육은 학생비만 뿐만 아니라 학교폭력과 다양한 학교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자산이자 교육수단이다. 한국에서 선진화는 사회발전의 미래적 지향성이다. 한국의 미래성장을 위한 다양한 교육현실의 역설이 존재하지만 결국 교육정책의 선진화로부터 안정화를 확보해야 한다. 학교체육의 선진화는 생활체육의 선진화와 효율적으로 연계시킨다면 학생비만과 성인비만을 포함한 사회적 비만의 예방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교육적 기초단계로써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학생비만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학교체육의 선진화 과제는 교육주체의 의식의 선진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체육수업에 대한 체육교사의 명확한 목표의식이 반영된 즐거움이 있는 체육수업은 학교체육의 선진화를 위한 중요한 다음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비만예방 프로그램 실행의 선진화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비만사회의 징후들
Ⅲ. 비만사회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교육적 차원으로서 학교체육의 선진화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69-002077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