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원 (연세대학교) 정혜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7 - 10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TALIS 2018 중학교 수준의 자료를 활용하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라 중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교사 발달단계별(적응기, 성장·발전기, 숙련기)로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총 1,961명의 중학교 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사 발달단계에 따라 중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의 차이가 있으며, 교사 발달단계에 따라 1) 직무 만족도(전체)와 하위 구성요소인 2) 교직 만족도, 3) 직업 환경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상이함을 확인하였다. 직무 만족도(전체)에 대한 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첫째, 모든 단계에서 공통적으로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중요 변인은 직무 스트레스와 개방적 학교풍토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적응기(초기) 교사의 경우, 행정업무 및 학부모 민원 스트레스, 대상학급 학생수, 교실관리 곤란도가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성장·발전기(중기) 교사의 경우, 학생참여 및 수업지도 자기효능감, 수업관련, 학생지도 및 행정업무 스트레스, 교실관리 곤란도, 학교설립유형, 교내동료교사 혁신성, 교사신뢰가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다. 넷째, 숙련기(후기) 교사의 경우, 교실관리 자기효능감, 학부모 민원 스트레스, 대상학급 학생수, 학교설립유형, 학교소재지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직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발달단계가 고려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교사 발달단계에 따라 직무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방안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