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점 (경민대학교 아동보육과)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수업 참여 및 방해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시립어린이집 두 곳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통합학급 36명이 참여하였다. 보편적 지원을 통한 통합학급 유아들의 행동 변화의 효과 검증을 위해 사전․사후 통제집단설계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통합학급 전체 유아의 수업 참여 및 방해행동을 사전․사후 각 4회기를 부분간격 기록법으로 측정하였고, 사회적 상호작용은 「또래 놀이 행동」을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로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증과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ver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통합학급 유아들의 수업 참여행동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고, 수업 방해행동은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보편적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