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용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8권 제1호(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4 - 34 (11page)
DOI
10.51467/ASKO.2022.03.18.1.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 코로나 팬데믹으로 우리의 일상이 멈춘 해로 기억될 것이고 향후에도 그 영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일상에는 콘텐츠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부터 촉발된 디지털 전환시대와 급작스러운 코로나 팬데믹은 콘텐츠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고 현재, 그리고 향후에도 영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애니메이션산업은 팬더믹의 위기를 극복하는 한편, 디지털 전환시대의 도래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 제작 및 근로환경의 재편에 대해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애니메이션이 콘텐츠의 기간산업이자 지식재산의 핵심 분야로 언급되고 있지만 산업생태계의 경쟁력은 약화되어 있고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모멘텀이 부재한 상황과 맞물리면서 애니메이션산업에는 큰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선순환으로 선회하기 위해서는 보다 효율적인 제작환경으로 개선하고 이에 적합한 인재양성, 그리고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이 시급히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에 대한 자료조사 및 분석을 통한 탐색적 연구와 함께 애니메이션 기업 및 관계자와의 인터뷰 결과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산업의 제작 및 근로환경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포스트코로나시대,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발전해 나아가기 위한 제작 및 근로환경이 지향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 팬데믹이 애니메이션산업에 끼친 영향
3. 애니메이션 제작 및 근로환경의 변화
4. 애니메이션산업의 경쟁력과 근로환경의 상관관계와 사례
5. 포스트코로나시대, 애니메이션 제작 및 근로환경의 지향점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