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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4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 - 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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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은 창의 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핵심 개념을 제시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융합 교육은 각교과에도 적용이 필요하며 미술 교과에서는 교과 역량의 하나로 ‘창의?융합 능력’을제시하였고 핵심 개념으로 체험 영역 하위에 ‘연결’을 신설하였다. 본 연구는 2015 STEAM 미술 중심 STEAM 수업을 경험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감성적 체험의 요소를 밝혀 감성적 체험의 하위 요소6가지 중 어느 부분이 미술과 중심 STEAM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인상적이었는지 6가지 하위 요소는 모두 드러나고 있는지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험을 연구 참여자의 관점에서 인 비버(In vivo) 코딩을 통해 분석하고 수업의 어느 맥락이 학생들의 경험에 영향을 주었는지 밝힘으로써 STEAM 교육이 STEM 교육과의 차별성인A(Arts)의 역할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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