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민지 (안디옥교회 서밋선교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5 - 74 (30page)
DOI
10.20926/ETPIYC.2024.9.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일학교 유치부 사역자와 기독교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 및 개선방안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주일학교 유치부 사역자 10명과 기독교인 유아교사 9명이었으며,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에 대해 사역자들은 하나님을 예 배하며 관계에 기초해야 하는 것으로,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고 유아의 삶과 연 계되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사역자들은 유아 발달에 적합한 신앙교육을 하 기 위해 노력하지만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고, 유아교사들은 유아기 신앙교육의 효과를 체감 하지만 교육방식에 있어서 비전공자와 전공자의 차이를 실감하고 있었다. 셋째, 유아기 교회 신앙교육의 개선방안으로, 사역자들과 교사들은 공통적으로 유치부 사역자 및 교사를 위한 유 아 이해 교육 기회 제공, 역량 있는 사역자 배정과 교체시기에 대한 고려를 제안하였다. 이러 한 결과들은 성경에 기초하며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기 교회 신앙교 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사역자와 유아교사 간의 협업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