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경숙 (호원대학교) 임수진 (동신대학교) 김정주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5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25 - 1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기반 유아음악교육의 활용실태와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시와 J도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 27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 중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담을 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심층면접 자료는 내용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멀티미디어 기반 유아음악교육은 CD, DVD 등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유아음악교육에서 멀티미디어가 효과적인 이유를 유아의 흥미와 동기유발 및 교수활동의 효율성과 편의성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들은 멀티미디어 기반 유아음악교육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제한적으로 사고하고 활용하며, 음악교육의 내용영역별로 균등하게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교사 주도적으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해볼 때 멀티미디어 기반 유아음악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의 구축,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사 주도적인 교육과정과 교수에 대한 인식의 제고를 추후 연구 방향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5-003832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