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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8집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39 - 262 (24page)
DOI
10.16901/jawah.2018.02.48.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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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시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 기술적인 환경 안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예술의 역할과 존재 방식에 대해 성찰하는 동시대 미술 담론과 미디어 고고학 간의 공유 지점을 고찰하고, 이에 근거하여 미디어 고고학의 예술적 실행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동시대성’에 대한 두 영역의 논의가 ‘현재’에 대한 급진적인 이해를 제시하고 진보적인 역사관을 재고하는 점에 있어서 비견됨을 살펴본다. 동시대에 대한 성찰은 현재를 이해하는 비판적인 시각이다. 즉, 목적론적이고 선형적인 발전사관에 입각하여 현재를 과거에서 미래로 이어지는 균일한 시간으로 보는 것을 거부하고, 과거와 현재의 관계를 재고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제안한다. 현재에 대한 성찰에 근거한 미디어 고고학은 과거의 미디어를 발굴하여 동시대의 미디어 문화 안에서 창의적으로 소생시키는 예술적인 실행의 태도에 밀접하게 연계된 유용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동시대성에 대한 담론과 미디어 고고학은 차이와 모순 안에 존재하는 동시대성의 다층적인 측면을 드러내는 진보적인 성찰로서 공존한다. 동시대에 대한 두 영역에서의 성찰은 전통적인 역사기술방식을 비판적으로 재고하며 인간 현존에 대한 철학적, 역사적, 존재론적인 성찰을 공유한다. 평행선상에서 전개되는 두 영역은 서로의 차이를 상쇄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서로를 보완할 것으로 전망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시대성’에 대한 담론적 논의
Ⅲ. ‘현존’에 대한 미디어 고고학적 이해
Ⅳ. 미디어 고고학의 예술적 실행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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