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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자 (가톨릭대학교) 심인선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7 - 20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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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판매촉진을 위해 화장품 브랜드숍에서 화장품 구매 후 무료로 제공되는 화장품 샘플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의 유형과 수준을 파악하고 그 지각된 위험이 화장품 샘플의 수령과 사용행동, 그리고 사용 후 해당제품에 대한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대에서 50대까지의 여성 34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무료로 배포되는 구매 후 화장품 샘플에 대한 지각된 위험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은 아니었으나 신체적 위험이 사회적, 기능적, 유통위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화장품 샘플수령 비율은 평균 62.9%, 수령 후 사용비율은 평균 62.7%, 그리고 샘플 사용후 구매비율은 30.7%로, 샘플을 수령하고 사용한 후 구매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중 12.1%에 해당하였다. 지각된 위험 유형별로 화장품 샘플 수령과 사용,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사회적 위험과 신체적 위험, 유통위험을 높게 지각할수록 샘플 수령비율이 낮아졌고 기능적 위험과 유통위험을 높게 지각할수록 샘플사용률이 낮아졌다. 기능적 위험은 샘플사용 후 구매행동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위험은 오히려 구매비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화장품 샘플의 효과와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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