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안나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293 - 315 (23page)
DOI
10.20437/KOAECE23-5-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열의와 관련된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K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유아 교사 233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 직무스트레스, 행복감은 직무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탄력성의 경우, 직무열의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자아탄력성을 독립변인으로, 행복감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경로 또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탄력성은 행복감을 매개로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직무열의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행복감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한 경로에서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행복감은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 직무열의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이해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자료이며, 유아교사의 행복한 삶 증진을 도모하는 교육정책이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3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