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윤 (원광대학교) 전우용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75 - 10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의 일상생활 언어습관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에 소재한 3년제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18명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의 일상생활 언어습관 실태 파악을 위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육정책연구소(2013)에서 개발한 언어진단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진단도구의 6개 영역은 동시 활용 또는 선택적 활용이 가능하고, 진단도구 내 개별 문항이나 예시는 학생들의 실제 언어생활 실태를 고려하여 수정하여 사용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총 6개 항목 중 특정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언어생활에 대한 항목은 제외하고, 대학생들의 일상 언어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일상대화’와 ‘갈등언어’ 항목을 선택적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일상대화 안에서 말하기와 대화태도를 제외하고 자기표현, 언어표현, 듣기 측면에서 주의가 필요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주로 상대방이 잘못이나 실수를 한 경우에 갈등언어를 사용하게 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언어생활습관 진단을 통해 현재 예비유아교사들의 언어습관 상태를 살펴보고, 추후 예비유아교사들의 바른 언어습관과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한 지도의 필요성을 시사한 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