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93 - 41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모든 대학에서 실용적인 역량강화 중심의 무역교육을 실시할 방법을 계속 찾아야 한다. 무역교육자들은 기업 교육현장에서 시작되었던 액션러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글로벌 역량향상과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학의 무역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산학협력 방식의 액션러닝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액션러닝 모델을 설계한 후에 전문가 의견과 학습자 효과성 검증을 통해 타당성을 증명하였다. 액션러닝을 실행하는 수업설계를 ADDIE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5단계로 실시하였다. 학습자들이 액션러닝에서 달성할 과제의 목표는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무역마케팅의 핵심도구인 무역거래알선사이트 및 전자무역을 활용한 수출마케팅과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고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산학협력 액션러닝의 효과성 검증은 학생들의 성찰저널을 분석하였다. 산학협력에 의한 실제적 무역실습을 통해 액션러닝 후 즉시 무역현장에 투입이 가능하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액션러닝 모델 개발
Ⅳ. 액션러닝 모델 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529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