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애 (예일어린이집)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김은아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 - 26 (26page)
DOI
10.20437/KOAECE23-1-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공동체의식 증진을 위한 SNS활용 소셜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구안하고 현장적용 결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자료수집은 질적 분석방법인 참여관찰과 심층면담, 문서수집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이론적 검토를 통하여 공동체의식 증진을 위한 SNS활용 소셜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을 검토 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공동체 의식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장적용 결과 ‘성장하는 교사’, ‘학습공동체로서의 교사’, ‘멘토로서의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사들은 ‘부모와의 소통의 통로’를 찾으면서 긍정적 변화의 모습이 나타났으며. ‘수업 안에서 갇힌 교사에서 나아가는 것’ 은 불안감 해소로 행복을 찾고, 능동적인 참여와 수업이 활성화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는 교사가 자신의 수업에서 변화된 새로운 모습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SNS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803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