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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1 - 9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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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인스포츠 타이틀스폰서십 참여를 인지하고 있는 집단과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집단이 이벤트개최기업에 대해 어떠한 이미지 차이를 나타내고, 이는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어떠한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충청권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학생들 420명에게 SK텔레콤배 휠체어농구대회의 스폰서십 참여에 대한 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집단 144명과 비인지집단 253명을 선정하였다. 장애인스포츠 스폰서십 참여 인지집단과 비인지집단의 해당 기업에 대한 이미지에 따른 차이와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측정모형의 검증, 다집단 구조모형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장애인스포츠 타이틀스폰서십 참여 인지집단은 기업이미지의 성장성과 우수성이 브랜드태도와 정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비인지집단은 기업이미지의 성장성만이 브랜드태도와 정적인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장애인스포츠 타이틀스폰서십 참여로 파생된 기업 이미지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는 두 집단 모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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