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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415 - 42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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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02 한ㆍ일 월드컵을 활용한 기업의 스폰서십활동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우리나라 최초로 월드컵에 세계적 스폰서로 참여한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스폰서십활동과 브랜드이미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조사대상은 19세 이상의 네티즌 2,404명이었으며, 조사도구는 인터넷 설문지이다. 설문지 각 문항의 척도는 5점 리커트척도로 구성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서 요인분석과 신뢰도검사를 하여 측정도구의 적합성을 검증하였으며, 자료처리는 SPSSWIN 10.0을 사용하여 일괄투입방식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이렇게 해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폰서십활동의 하위요인인 커뮤니케이션제고효과, 이미지제고효과 그리고 이벤트기여효과가 브랜드이미지의 하위요인인 사회적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폰서십활동의 하위요인인 커뮤니케이션제고효과, 이미지제고효과 그리고 이벤트기여효과가 브랜드이미지의 하위요인인 감각적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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