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1 - 28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 현장에 재직 중인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양심에 대한 은유를 수집하여, 유아 양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양상 및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북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교사 133명을 대상으로 은유 분석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식 유형으로 사회적 작용(36.1%), 부정적 내면(20.3%), 긍정적 내면(16.5%),표현(7.5%),판단기준(6.0%), 출발(5.3%), 가치중립(5.3%), 경험(3.0%) 등 총 8가지로 범주화되었다. 이 8가지 인식 유형 범주는 다시 4 가지 속성, 즉 사회적 경험을 통한 학습하는 양심, 내면화된 긍정적인 양심, 표현된 양심, 내면화된 부정적인 양심으로 재분류 되었는데, 이 중에서 유아교사들은 유아양심을 사회적 경험을 통한 학습하는 양심, 내면화된 긍정적인양심, 표현된 양심으로 긍정적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런 결과는 유아교사가 대체로 유아양심을 적극적으로 인정하고 고려하면서 교육에 임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따라서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유아의 긍정적인 양심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