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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71호, 2023년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25 - 453 (29page)
DOI
10.7230/KOSCAS.2023.7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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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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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매체의 증가와 소비의 개인화로 인해 새로운 콘텐츠 및 스토리텔링의 수요가 폭발 중이며 국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트랜스 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거대 IP 확보 열망이 거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경우 성공한 웹툰 중심의 미디어 믹스 전략에만 국한된 원작의 자기복제 양상이 가열되고 있을 뿐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성장이 여전히 매우 더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의 원인을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의 특성, 그 중에서도 상호텍스트적인 특성에 대한 이해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현장에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사용자들로 하여금 다매체를 횡단하도록 유도해야 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서는 사용자들이 트랜스미디어 네트워크에 속한 텍스트들 간의 상호텍스트성을 인지하고 이를 통해 가급적 여러 텍스트를 횡단하는 과정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2000년대 북미 드라마 <히어로즈>(Heroes)를 거점 텍스트로 삼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히어로즈’ 유니버스를 구성하는 상호텍스트 간 상호텍스트성에 초점을 두고 분석함으로써 국내 트랜스미디어 기획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히어로즈’ 유니버스는 웹코믹스를 후텍스트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성공시킨 대표 사례이기도 하다. 하워드의 스토리세계 확장 전략 및 러펠의 ‘이동 신호’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히어로즈’ 유니버스 주요 구성 텍스트인 웹코믹스 『히어로즈』는 전략적으로 구조화된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전체 유니버스의 스토리세계를 효과적으로 확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통상적으로 거점 텍스트들에서 드러낼 여유가 없었던 캐릭터들의 전사나 심리, 관점 외에도, 이동 신호를 통해 사용자들이 다매체를 향유하는 과정에서 방대한 유니버스의 타임라인에서 비어있는 퍼즐 조각을 발견하고 맞추어 부가적 이해를 획득하도록 유도하는 점이 탁월했다. 또한 사용자들의 몰입의 최적화를 위해 드라마나 대체 현실게임 등 여타 상호텍스트들을 추가로 향유하는 과정을 자연스레 유도하는 연결고리 기능까지도 담당할 수 있었다. ‘히어로즈’ 유니버스의 전략적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스토리세계 확장의 시사점이 국내의 획일화된 매체 변환 양상을 개선하는 데 있어 유의미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스토리세계의 확장
Ⅲ. ‘히어로즈’ 유니버스의 전략적 상호텍스트성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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